비드법 보온판 단열재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축 및 부동산/건축정보

비드법 보온판 단열재 정리

by ๑ᴖ◡ᴖ๑^^✧•̀.̫•́✧ 2021. 7. 23.
반응형

 

비드법1종-및-2종에-대해-알아보겠습니다
비드법 단열재 정리

 

외단열 단열재 및 저층 건축물의 단열재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단열재가 비드법 보온판입니다. 스티로폴, 스티로폼, EPS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비드법 보온판의 특징, 장단점, 단열성능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드법 보온판은 KS M 3808 발포 폴리스티렌(PS) 단열재 규정을 따릅니다.

 

 

비드법 보온판

 

비드법 보온판은 발포 폴리스티렌(Expanded Poly Styrene)으로 영문의 첫자를 따서 EPS 단열재라고도 합니다. 스티로폴 또는 스티로폼이라고도 불리는데 스티로폴(Styroopr)은 독일 바스프사의 상표명이며, 스티로폼(Styrofoam)은 미국 다우케미컬사의 상표명입니다. 건축물뿐 아니라 제품의 포장, 보습, 보냉용기 등 일상생활에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드법 단열재는 폴리스티렌 비드를 증기에 발포시켜 건조, 숙성하고 이를 틀안에서 2차 발포로 융착, 성형하여 만듭니다. 자체 부피의 약 95% 이상이 독립적인 기포 구조이며 1㎥의 체적내에 각각 독립 밀폐된 300~600만 개의 기포재로  98%가 공기로 이루어져 완충성, 열차단성을 가지면서도 가벼워 보온 단열재로 우수한 특성을 가집니다. 인체에도 무해하고 2차 성형이나 가공이 용이한 편이어서 완충, 보습, 보냉 용기, 단열재 등의 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 완충성, 열, 습기 차단성이 뛰어남.
  • 2차 성형 및 가공이 용이함.
  • 가볍고 독성이 없어 인체에 무해함.

 

비드법 보온판의 종류

 

 

비드법 보온판은 크게 비드법 1종 및 비드법 2종으로 분류됩니다.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완충재 등과 같은 하얀색에 약간 무른 편인 스티로폼이 비드법 1종에 해당하며, 비드법 2종은 네오폴이라고도 불리며 색이 진한 회색을 띠고 있습니다.

비드법 1종의 색은 흰색을 띠고 있다.
비드법 1종 단열재. 출처:동양단열
비드법 2종의 색은 진한 회색을 띠고 있다.
비드법 1종 단열재. 출처:동양단열

비드법 2종 네오폴은 비드법 1종 대비 단열 성능을 약 20% 정도 흑연과 같은 첨가제를 이용해 향상시킨 제품으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서 말하는 가등급 단열재로 인정받는 제품입니다. 또한 비드법 1종에 비해서 저밀도 영역에서 매우 우수한 단열 성능을 얻을 수 있고 보다 얇은 두께로 뛰어난 단열 성능을 보입니다. 비드법 1종, 2종 모두 밀도와 열전도율에 따라 1호부터 4호까지 나누어집니다. 예를 들어 비드법 보온판의 종류를 말할 때 비드법 2종 1호, 2종 2호, 2종 3호, 2종 4호처럼 구분하게 됩니다.

비드법 단열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 방법 종류
비드법 1종
비드법 2종
1호
2호
3호
4호

KS M 3808에 규정된 비드법 단열재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KSM3808에 다른 비드법 단열재의 밀도, 초기 열전도도 흡수량 등에 대한 특성을 나타낸 표
비드법 단열재의 특성

 

 

비드법 단열재의 허용차

 

 

비드법 보온판 1종 및 2종의 두께, 길이 및 너비의 허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두께 두께 허용차 길이 X 너비 길이 및 너비 허용차
비드법 1종
비드법 2종
50 미만 ±2 900*600
1200*600
1800*900
2400*900
2400*1200
길이 1000 미만 ±3
50 이상
100 이하
±3 길이 1000 이상 ±4
길이 2000 이상 ±5
100 초과 협의에 따름 너비 1000 미만 ±3
* 주문품의 두께, 길이 및 너비는 인수 인도 당사자 사이의 협의에 따라 정하여도 좋다.
* 판의 각 면의 상호는 직각으로 구성됭 있는 것으로 한다.

 

비드법 단열재 현장 사용 주의점

 

 

비드법 단열재를 이용하여 외단열을 하는 경우 단열재는 공장에서 생산되고 약 7주의 시간이 지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는 발포 폴리스티렌의 발포화가 숙성되어 더 이상의 수분이 발포된 기포제 사이에 남아있지 않고 공기 중에 모두 치환되어야 변화가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드법 단열재의 경우 물에 직접적으로 담가지게 되면 단열재가 물을 머금게 되는데 이후 이 수분은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건축물의 하단에 설치되는 비드법은 지반에서 일정 높이 이상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비드법 보온판 단열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조하면 좋은 글>

PF보드 단열재(페놀폼 준불연 단열재) >>>

건축물의 열손실 방지-지역별 단열재 두께 바로보기 >>>

건축물의 열손실 방지-지역별 건축물 부위의 열관류율표 바로보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