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전도율의 정의 및 특성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열전도율의 정의 및 특성

by ๑ᴖ◡ᴖ๑^^✧•̀.̫•́✧ 2023. 3. 28.
반응형

 

건축물의 단열재 두께 등을 계산하기 위해 열전도율을 알아야 합니다. 열전도율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열전도율 thermal conductivity

 

열전도율(thermal conductivity)은 물질이 열을 전달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물리적인 특성 중 하나입니다. 지구상의 물질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열에 의해 분자나 전자 등이 진동하면서 열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열전도율은 이러한 열전달 능력을 물리적으로 수치화한 것으로, 단위 시간당 단위 면적을 통해 전달되는 열의 양을 나타내는 값을 나타냅니다.

 

열전도율의 단위는 보통 W/m·K(와트/미터·켈빈)을 사용하며, 이는 단위 면적당 단위 두께를 가진 물질이 일정한 온도 차이에 따라 단위 시간당 전달하는 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열전도율이 1 W/m·K인 물질은 두께가 1 미터이고 온도 차이가 1 켈빈일 때, 초당 1 와트의 열을 전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열전도율은 물질의 구성, 온도, 압력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으며, 열전도율이 높은 물질은 열 전달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금속은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열이 잘 전달되어 요리도구나 열교환기 등에 널리 사용될 수 있습니다.

 

건축물에서는 이와 반대로 열을 잘 전달하지 않는 물질을 이용해 외기의 온도와 상관없이 실내의 온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물질을 재료로 만든 건축 자재를 단열재로 사용합니다.

 

물질의 열전도율

 

 

대표적인 물질 몇가지의 열전도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질 열전도율(W/m·K)
그래핀 Graphene 4800~5300
다이아몬드 900~2300
429
구리 400
80
콘크리트 1.7
유리 1.1
석면 0.16
나무 0.04~0.4
0.6
공기 0.025

 

이상으로 열전도율의정의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