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 철근 단위중량, 포장단위 및 무게
본문 바로가기
건축 및 부동산/건축정보

이형 철근 단위중량, 포장단위 및 무게

by ๑ᴖ◡ᴖ๑^^✧•̀.̫•́✧ 2021. 7. 22.
반응형

 

이형철근 단위중량 및 허용오차에 대한 글 제목 이미지
이형철근 단위중량

 

철근콘크리트 이형봉강의 KS규격인 KS D 3504 기준에 따른 이형 철근의 단위중량, 표준길이, 치수, 무게 및 횡방향 리브 등의 허용오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형 철근의 허용오차 (KS D 3504)

 

 

이형 철근의 강종은 일반용 이형봉강인 SD300, SD400, SD500, SD600, SD700과 내진용 SD400S, SD500S, SD600S, 용접용 SD400W, SD500W 등으로 나뉘고 각 강종별 이형 철근은 D4부터 D57까지의 굵기를 가진 제품들이 있습니다.

D10, D13 이형 철근은 벽체 또는 바닥 슬래브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D16은 저층 건축물의 기초, D19, D22은 기둥이나 보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KS D 3504에 따른 표준길이, 길이에 따른 허용오차, 이형 봉강 1개의 무게 허용차, 이형 봉강 1조의 무게 허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 길이   
    3.5,   4.0,   4.5,   5.0,   5.5,   6.0,   6.5,   7.0,   8.0,   9.0,   10.0,   11.0,   12.0
    * 코일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표준 길이 이외의 치수는 주문자와 제조사 사이의 협의에 따른다.

 

  • 길이 허용차
    길이 길이의 허용차
    7m 이하 +40 mm
    0
    7m 초과 길이 1m 또는 그 단수가 증가할 때마다 위에 적은 허용차에 5mm를 더한다.
    다만, 최대값은 120mm까지로 한다.
    *코일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주문자는 표기 이외의 허용차를 지정할 수 있다.

 

  • 이형 봉강 1개의 무게 허용차
    치수 무게의 허용차 적용
    호칭명 D10 미만 + 규정하지 않음
    -8%
    시험재의 채취 방법 및 허용차의 산출방법은 KS D 3504 모양 치수 및 무게 측정의 방법의 규정에 따른다.
    호칭명 D10 이상 D16 미만 ±6%
    호칭명 D16 이상 D29 미만 ±5%
    호칭명 D29 이상 ±4%
  • 이형 봉강 1조의 무게 허용차
    치수 무게의 허용차 적용
    호칭명 D10 미만 ±7% 시험재의 채취 방법 및 허용차의 산출방법은 KS D 3504 모양 치수 및 무게 측정의 방법의 규정에 따른다.
    호칭명 D10 이상 D16 미만 ±5%
    호칭명 D16 이상 D29 미만 ±4%
    호칭명 D29 이상 ±3.5%

이형 봉강의 모양 치수 및 무게의 측정 방법

 

 

KS D 3504에 따른 이형 봉강의 모양, 치수 및 무게의 측정에 있어서 시험재의 채위 방법 및 측정 방법은 다음에 따른다.

  1. 시험재는 동일 모양 치수의 것을 1롤마다 길이 0.5m 이상의 것 1개를 채취한다. 다만, 코일의 경우는 상온에서 교정하여 시험에 사용한다.
  2. 횡방향 리브와 이형 봉강의 축선과의 각도는 이형 봉강의 표면의 전개도로 측정한다.
  3. 횡방향 리브의 평균 간격은 연속하는 10개의 횡방향 리브의 간격을 횡방향 리브의 중앙선 위에서 측정한 값, 또는 그에 상당한 길이를 축선 방향의 다른 선위에서 측정한 값의 어느 것이든 1/10을 하여 구한다.
  4. 1개의 횡방향 리브의 평균 높이는 그 횡방향 리브의 4등분점에서 측정한 3개 높이의 값을 평균하여 구한다. 단, 육안상 긁힘 및 찌그러짐 등의 손상된 횡방향 리브의 경우는 인접한 정상적인 횡방향 리브에서 높이를 측정한다.
  5. 횡방향 리브의 틈은 상대하는 횡방향 리브의 종단선의 틈을 캘리퍼스 등을 이용하여 종단선에 직각으로 실물을 측정하거나 이형 봉강의 표면의 전개도로 측정하여 구한다. 다만, 그 간격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는 연속하는 10개의 횡방향 리브에 대하여 측정하고 평균값을 구한다.

이형 봉강의 무게 측정에 있어서 시험재의 채취 방법과 무게 허용차의 산출 방법은 다음에 따른다.

  1. 1개의 무게를 측정하는 경우의 시험재의 채취 방법은 상단의 1에 따른다. 또한 이 경우의 무게 허용차의 산출 방법은 단위 무게에 길이를 곱하여 구한 계산 무게와 계량에 의한 실제 무게의 차를 계산 무게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다.
  2. 1조의 무게를 측정하는 경우의 시험재는 동일 모양, 치수의 것 1톤 이상을 채취하여 1조로 한다. 다만, 1톤에 상당하는 개수가 10개로 만족하지 않는 경우는 10개 이상 채취하여 1조로 한다. 또한 이 경우의 무게 허용차의 산출 방법은 단위 무게에 길이 및 개수를 곱하여 구한 계산 무게와 계량에 의한 실제 무게의 차를 계산 무게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다.

이형 철근 단위중량 (조견표)

 

 

KS D 3504에 따른 이형 철근 포장 단위 및 무게에 대한 조견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톤 단위 이형봉강 포장 조견표(KS D 3504 기준).

이형철근 1톤단위 포장에 따른 단위중량 등의 조견표
이형철근 1톤단위 포장 조견표

2톤 단위 이형봉강 포장 조견표(KS D 3504 기준).

이형철근 2톤단위 포장에 따른 단위중량 등의 조견표
이형철근 2톤단위 포장 조견표

 

<참고할 글>

철근의 종류와 강도, 강종 및 호칭규격 참고 글 >>>

철근 표기 롤링마크 및 태그 >>>

레미콘의 규격, 종류 등 >>>

재령28일의 콘크리트 강도를 설계기준강도로 쓰는 이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