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정의 및 레미콘 규격 읽는법, 레미콘 종류
본문 바로가기
건축 및 부동산

레미콘 정의 및 레미콘 규격 읽는법, 레미콘 종류

by ๑ᴖ◡ᴖ๑^^✧•̀.̫•́✧ 2021. 7. 7.
반응형

레미콘-규격-정의-종류에-관한-글
레미콘 규격 정의 종류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재 중 하나인 레미콘이 무엇인지, 생산부터 운반 타설까지의 과정, 레미콘 규격 표시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미콘 정의 (REMICON) 및 특성

 

레미콘 (RECICON)은 Ready Mixed Concrete의 약자이며, 물, 시멘트, 골재, 혼화재료 등의 재료를 KSF 4009 규정에 의해 제조방법, 품질검사 등 미리 설계된 배합비율을 만족하도록 레미콘 생산공장에서 제조해 트럭 믹스 또는 트럭에지데이터 등을 이용해 공사현장까지 운반되는 건축재료로서 굳지 않은 콘크리트, 생콘크리트를 말합니다.

 

레미콘에 사용되는 시멘트는 물과 수화반응이 일어나면 짧은 시간안에 굳게 되므로 제조공장에서 제조되어 현장까지 도착하는데 보통 1시간 30분 이내의 시간과 거리에 제한이 있어 각 지역별로 제조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즉, 공급 반경이 제한적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생산공장에서 수급을 해야 합니다.

 

레미콘은 종류가 여러 가지인 다품종으로 굵은 골재 최대 치수, 슬럼프(Slump), 압축강도 등에 따라 다양한 규격으로 나누어지며 현장에서의 요청에 따라 주문생산 방식으로 공급이 됩니다.

레미콘이-주문부터-생산-운반-타설까지의-과정에서-운반시간이-data-ke-mobilestyle=
레미콘 생산에서 타설까지의 과정

 

 

레미콘 특성

  • 반제품 : 시멘트, 물, 골재 등을 미리 설계된 배합비율에 맞춰 혼합해 생산되어 90분 이내에 현장에 타설 하는 건설공사의 중요한 자재 중 하나입니다.
  • 계절적 특성 : 건설공사는 계절적 영향을 받게 되는데 봄, 가을에 활발한 공사가 이루어져 수요가 급증하고, 한여름 장마 및 한겨울 혹한기에는 수요가 급락하는 등 성수기 및 비수기가 구분되는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문형 산업 : 제조되면 바로 사용되는 레미콘의 특성상 현장의 요청에 의한 주문으로 생산이 되므로 무재고의 제품으로 일반 제조업과 다르게 가동률이 상대적으로 저조하며 일시적으로 수요가 급증하더라도 공급이 비탄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품종 제품 : 레미콘의 재료인 골재, 압축강도, 슬럼프 등의 조합으로 100여 개 이상의 규격이 가능한 다품종 제품입니다.
  • 지역형 산업 : 레미콘이 생산되어 출고되면 90분 이내에 타설을 해야 하므로 이동시간 범위 안의 지역 한정적 제품입니다.

KS F 4009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개정(안).pdf
0.54MB

 

 

레미콘 규격

 

레미콘(레디믹스트 콘크리트)은 결국 콘크리트로 압축력을 받는 주요 구조부를 이루게 됩니다. 때문에 레미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압축력을 견디는 강도이며 이는 레미콘을 구성하는 재료인 시멘트, 모래, 굵은 골재, 혼화재에 의해 정해지게 됩니다. 

레미콘의 규격은 각 제품별로 규격을 표시하는데 조골재 최대 치수, 호칭강도, 슬럼프를 통해 규격을 정하게 됩니다.

 

 

  • 조골재 최대치수 : 조골재 최대 치수는 조골재중 가장 큰 굵은 골재의 지름을 정하는 것으로 19, 25, 40mm 등으로 철근콘크리트에는 보통 25mm 이하를 사용하며 40mm의 경우는 무근 콘크리트에 사용이 됩니다.
  • 호칭강도 : 호칭강도는 타설 28일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하며 18 MPa부터 100 MPa까지의 고강도 콘크리트까지 다양합니다.
  • 슬럼프(Slump) : 슬럼프는 콘크리트의 반죽 질기를 말하는 것으로 원뿔 모양의 콘에 콘크리트를 채우고 콘을 제거했을 때 콘크리트가 내려앉은 높이를 재어 표시합니다. 즉 슬럼프 수치가 높을수록 유동성이 높아 부드러운 상태를 말하며 슬럼프는 보통 5cm ~ 21cm까지 사용됩니다.

 

레미콘 규격(호칭) 및 종류

 

레미콘(레디믹스트 콘크리트)의 종류는 보통 콘크리트, 경량 콘크리트, 고강도 콘크리트, 포장 콘크리트, 저탄소 콘크리트 등으로 굵은 골재 최대치수, 슬럼프, 호칭강도의 조합으로 나누어집니다.

최근 KS F 4009에 추가된 저탄소 콘크리트는 콘크리트용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플라이애시를 단위결합재량의 50% 이상 75% 이하로 치환하여 사용한 콘크리트를 말합니다.

레미콘 규격에 대한 예시입니다.

 

 

  • 25-21-120 :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25mm, 재령 28일 압축강도 21 MPa, 슬럼프 12cm를 말합니다.
  • 25-24-150 : 굵은골재 최대치수가 25mm, 재령 28일 압축강도 24 MPa, 슬럼프 15cm를 말합니다.

레미콘-종류-및-호칭강도,-슬럼프,-골재치수
레미콘 종류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종류

 

레미콘 규격(호칭)별 사용처 예시

 

​​

 

레미콘 규격별 주로 사용되는 부분은 각 규격별 강도 및 슬럼프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는 내진능력에 대해 강화가 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규격보다 강도가 더 높은 규격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도 40 MPa 이상은 구조물 자체가 특수한 경우로 높은 강도가 필요할 때 사용되며, 21, 24 MPa는 건축물의 벽체, 슬래브, 옹벽 등에 사용됩니다. 

레미콘 규격 명칭 규모
25-18-120 기초 5층 이하
25-21-120 1~15층
25-24-120 15층 이상
25-21-120 옹벽
슬래브
5층 이하
25-21-150 1~15층
25-24-150 15층 이상
25-18-100 정화조 등 매설용
25-21-120 도로포장 좁은 도로(골목)
25-30-100 일반도로

기본적인 레미콘의 규격외에도 현장 상황과 필요 강도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주문 생산 방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항상 필요한 레미콘의 강도 및 슬럼프 요구치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할 글>

 

 

재령 28일 강도가 설계기준강도로 쓰이는 이유

콘크리트의 강도 ​ ​ ​ ​ 콘크리트의 강도는 보통 압축강도를 말합니다. 실제 콘크리트의 강도는 압축강도, 전단강도, 굽힘강도, 철근 부착강도, 피로강도 등이 있지만 철근콘크리트 RC 구조

 

 

 

철근 종류와 강도, 강종 및 호칭 규격

철근콘크리트 공사의 중요한 자재 중 하나인 철근 종류와 인장강도, 강종 및 호칭 규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근콘크리트용 봉강은 KS D 3504에 따릅니다. 철근 종류 ​ ​ ​ ​ 철근콘크리트

 

 

 

이형 철근 단위중량, 포장단위 및 무게

철근콘크리트 이형봉강의 KS규격인 KS D 3504 기준에 따른 이형 철근의 단위중량, 표준길이, 치수, 무게 및 횡방향 리브 등의 허용오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형 철근의 허용오차 (KS D 3504)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