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 필요성 및 대상과 접종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 필요성 및 대상과 접종방법

by ๑ᴖ◡ᴖ๑^^✧•̀.̫•́✧ 2021. 12. 8.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가 7000명이 넘었습니다. 오미크론 확진자까지 증가하고 있어 걱정이 많은데요. 정부의 방역 강화 시행과 백신 패스 확대에 따라 코로나 3차 백신 접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의 필요성 및 대상과 접종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 필요성 및 대상과 접종방법은?

 

해외에서는 백신 접종 의무화를 실행하고 있는 국가가 늘고, 추가접종 개념을 넘어 백신 3차 접종이 당연시 되어가는 분위기와 함께 추가접종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의 예방접종 4분기 시행에 관해 9월 27일 발표 이후 12월은 60세 이상의 고령층 등에 대해 사전예약과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이 진행중입니다.

 

확진자 급증 등에 따라 국내에서도 추가접종의 개념을 넘어 이제 백신 3차 접종이라고 부르는 상황입니다. 12월 고령층과 고위험군, 우선접종 직업군을 대상으로 시행하던 3차 접종(부스터샷)은 18세 이상 전 국민 접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3차 백신 접종 정말 필요할까요?

 

 

백신 3차 접종 필요성 (추가접종)

 

국내외에서 강조하고 있는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의 필요성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발생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백신 접종 효과 반감으로 인한 확진자 증가를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정부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3차 백신 접종 필요성은 다음의 이유 때문입니다.

 

■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건강한 성인은 일반적으로 항체가 형성되는 비율이 모든 접종군에서 90% 이상으로 높은 편인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후 형성되는 항체가 2~4배가량 감소한다고 합니다. 백신의 종류에 따라 중화항체가의 수가 차이는 있지만 각 백신의 항체 형성 비율에 대비할 때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현저히 낮은 중화항체가를 보입니다.

접종-완료-후-최대-항체가-비율은-표준주보다-델타변이바이러스의-경우-현저히-낮은-비율을-보입니다
일반적인 코로나와 델타변이에 대한 백신 항체 비교

 

 

■ 접종중인 백신에 관계없이 접종자의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가수가 낮은 점도 3차 접종의 필요성을 가지지만 백신 자체가 델타 변이바이러스 등 변이바이러스와 상관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체가 감소하는 부분도 3차 접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2차 접종 후 5개월, 아스트라제네카 및 교차접종군은 2차 접종 후 3개월 정도까지가 항체가 일정 수준 유지되는 기간입니다.

백신-접종-후-일정시간이-경과하면-항체가-줄어듭니다
백신의 시간경과에 따른 항체 비율

■ 3차 백신 접종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고령층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돌파 감염의 증가가 꼽을 수 있습니다. 앞서 지적한 백신 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라 백신의 항체 능력이 감소하는 이유로 가장 먼저 백신 접종을 한 고령층인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돌파 감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구-10만-명당-돌파감염-발생은-고령층에서-높습니다
10만 명당 연령별 돌파감염 발생률

 

■ 또한, 고령층에서 중증환자와 위중증 환자 및 중증 사망 위험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고령층을 중심으로 3차 접종은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중증환자 수 및 위중증 고령층 증가비율을 살펴보면 이러한 점이 명확히 보입니다.

중증환자-수-및-위중증-고령층-증가비율이-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습니다
중증환자 수 및 위중증 고령층 증가비율

■ 결국, 시간 경과에 따른 백신 효과의 감소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고령층 중심의 돌파 감염 증가 등으로 2차 접종 후 이를 보완하고 예방률을 높이기 위해 3차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백신의 3차 접종(추가접종)을 실시한 이스라엘에서의 연구에 따르면 3차 접종을 완료한 자와 기본접종만 한 자를 비교해보면 확진율은 10배, 중증화율은 20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백신의 항체 생성이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1/40 수준으로 매우 낮은 예방률을 보이고 있지만 중증화를 막는데는 큰 도움이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에 대한 백신 예방률과 중증화 대응은 12월이 지나면 어느정도 정확한 연구 결과가 나올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 대상은?

 

백신 3차 접종 대상은 기존 추가접종 대상인 60세, 고위험군, 우선접종 대상 군에서 확대해 18세 이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 3차 백신 접종 대상

- 60세 이상 고령층 중 2차 접종 후 4개월 경과한 자

- 얀센 백신 접종자는 접종 후 2개월 경과한 자

- 18~59세의 2차 접종 완료 후 5개월 경과한 자

- 개인 사유 및 의료기관 종사 등 조기접종을 원하는 자는 접종 완료 후 필요 경과 시간에서 1개월을 앞당길 수 있음

3차-백신-접종을-18세-이상으로-확대합니다
3차 백신 접종 대상 확대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 접종방법은?

 

​​

 

기존 사전예약으로 진행하던 3차 백신 접종은 오미크론 확산과 확진자 증가, 충분한 백신 보유분으로 사전예약을 하지 않고도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당일 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언론에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사전예약 없이 3차 백신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질병관리청은 사전예약 없이 3차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답변했으며, 일부 의료기관에 전달이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지자체, 의료계를 통해 다시 한번 안내 해 당일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은-보도설명문을-통해-당일-방문접종이-가능하다고-합니다
질병관리청 보도설명자료 내용

이상으로 3차 백신 접종 필요성 및 대상과 접종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60세 이상 고령층 및 50대 추가접종 간격 단축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위드 코로나 1단계 시행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3000명대를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정부에서는 60세 이상 고령층 및 50대 추가접종 간격 단축을 통해 12월부터 대규모

 

 

 

 

면역저하자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 사전예약 방법

올해 4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면역저하자의 추가접종 사전예약과 추가접종을 실시합니다. 추가접종 대상 면역저하자 범위와 추가접종 사전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