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거푸집 존치기간과 중요성
본문 바로가기
건축 및 부동산/건축정보

콘크리트 거푸집 존치기간과 중요성

by ๑ᴖ◡ᴖ๑^^✧•̀.̫•́✧ 2022. 3. 22.
반응형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건설현장 안전관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거푸집 존치기간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

 

철근콘크리트 공사 거푸집 존치기간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 사고 조사 결과에서 원인으로 밝혀진 부분은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 임으로 동바리를 조기에 철거했고 최상층 바닥 시공 시 무단으로 설계변경 시공, 콘크리트 배합 시 강도 부족 등입니다. 결국 현장에서 기존에 해오던 관행대로 시공하면서 안전에 대한 주의를 하지 않은 안전 불감증이 원인입니다.

 

비단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뿐 아니라 다른 현장들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시공이 이루어지면 이러한 사고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으므로 원칙을 잘 지키고 안전에 주의해 시공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광주 아파트 붕괴에서 보여주듯이 철근콘크리트 공사 거푸집 존치기간과 동바리 설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 레미콘 타설 후 굳어 일정 강도 이상이 나올 때까지 거푸집과 동바리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 기간을 거푸집 존치기간이라고 합니다. 거푸집을 해체할 수 있는 방법은 강도가 나오는지 시험 후 설계 강도 이상일 경우와 압축강도 시험을 하지 않고 존치기간 중 평균 기온이 10℃ 이상일 때 시멘트 종류에 따른 존치 기간 경과 후 해체할 수 있습니다.

 

레미콘의 규격은 다음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레미콘 정의 및 레미콘 규격 읽는법, 레미콘 종류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재 중 하나인 레미콘이 무엇인지, 생산부터 운반 타설까지의 과정, 레미콘 규격 표시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 레미콘 정의 (REMICON) 및 특성

town-architect.tistory.com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 후 거푸집 존치기간

 

 

기초, 보 측면, 기둥, 벽의 거푸집 해체는 부재 종류와 층수 등에 따라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다음 표의 강도 이상이 나올 때 해체할 수 있습니다.

부재 콘크리트 압축강도
확대기초, 보, 기둥 등의 측면 5MPa 이상
슬래브 및 보의 밑면,
아치 내면
단층구조 설계기준 압축강도의 2/3배 이상이고 최소 14MPa 이상
다층구조 설계기준 압축강도이상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을 하지 않는 경우 거푸집 존치기간

 

 

기초, 보 측면, 기둥, 벽의 거푸집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을 거치지 않고 기간에 따라 해체하기 위해서는 다음 표에서처럼 온도와 시멘트의 종류에 따라 존치기간이 달라집니다. 슬래브나 보의 경우에는 28일이 지나야 강도가 나오기 때문에 거푸집 존치기간이 28일입니다.

구분 조강포틀랜드 시멘트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고로슬래그 시멘트(1종)
포틀랜드포졸란 시멘트(1종)
플라이 애시 시멘트(1종)
고로슬래그 시멘트(2종)
포틀랜드포졸란 시멘트(2종)
플라이 애시 시멘트(2종)
20℃ 이상 2일 4일 5일
10℃ 이상 20℃ 미만 3일 6일 8일

 

콘크리트 재령강도 28일 기준 이유는 다음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령 28일 강도가 설계기준강도로 쓰이는 이유

콘크리트의 강도 ​ ​ ​ ​ 콘크리트의 강도는 보통 압축강도를 말합니다. 실제 콘크리트의 강도는 압축강도, 전단강도, 굽힘강도, 철근 부착강도, 피로강도 등이 있지만 철근콘크리트 RC 구조

town-architect.tistory.com

 

 

시멘트의 종류에 관한 글은 다음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틀랜드 시멘트 종류, 특징, 용도

강도가 높고 수경성의 포틀랜드 시멘트는 건축, 토목 공사에서 매우 중요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시멘트 중 가장 대표적인 포틀랜드 시멘트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

town-architect.tistory.com

 

보나 슬래브 및 아치의 하부 거푸집은 동바리 해체 후 거푸집을 해체하지만 특수하게 구조계산과 동바리와 거푸집을 분리할 수 있도록 한 경우 사전에 책임기술자의 승인하에 10℃ 이상 온도에서 4일 이상 양생 한 경우에는 거푸집을 해체할 수 있습니다.

 

동바리를 해체한 후에 해당 부재들에 가해지는 하중이 설계하중보다 클 경우에는 동바리를 해체하지 않아야 하며, 해체할 경우에는 구조계산 결과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 후 책임기술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 고층 건물의 시공에서 동바리는 3개 층 이상을 유지합니다.

 

동바리 해체 후에 재하 하중은 시공된 콘크리트의 강도와 구조물 종류, 작용 하중 등에 따라 균열 또는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거푸집 및 동바리의 현장 품질관리

 

 

거푸집 및 동바리의 현장 품질관리는 다음 표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구분 시험 검사 방법 시기 및 횟수 판정 기준
거푸집, 동바리의 재료, 체결재의 종류, 재질, 형상치수 외관 거푸집 및 동바리 조립 전 지정한 품질 및 치수의 것일 것
동바리의 배치 외관검사 및 스케일 측정 동바리 조립 후  경화한 콘크리트 부재는 거푸집의 허용오차규정에 적합할 것
조임재의 위치 및 수량 외관 검사 및 스케일 측정 콘크리트 타설 후 
거푸집의 형상치수 및 위치 스케일 측정 콘크리트 타설 전 및 타설 중
거푸집과 최외측 철근 거리 스케일 측정 철근피복 허용오차 규정 내

 

이상으로 콘크리트 거푸집 존치기간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